간호학/아동간호학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룬아. 2020. 12. 9. 20:28
반응형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중요하고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주요 개념

도식 (도식: 그림 도, 의식 식)
사고의 틀
동화 기존의 도식을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것. 
조절 기존의 도식을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가 이해가 안될때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의 도식을 수정함.
인지적 평형 인지적 불균형이 발생하면 인지구조를 재구성하여 인지적 평형을 회복한다. 

 

2. 인지발달의 단계

 

감각운동기:  0~ 2세

감각과 운동 ex. 움직이는 모빌을 본다 (감각뉴런) -> 모빌을 만져보자! (연합뉴런[명령]) -> 손을 뻗어서 모빌을 만진다 (운동뉴런)
자아(자기 자, 나 아) 발달  자기 자신을 의식할 수 있게 된다. 
대상 영속성 발달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져서 보이지 않아도 엄마는 어딘가에 있음을 안다.
약 8~ 12개월(영아기 후반)에 시작~ 18개월(유아기)에 완성. 
서랍 안 속에, 서랍장 밑에 물건이 있다는 것을 차츰 알게 된다. 물건이 사라진게 아니라 서랍을 열거나, 서랍장 밑에서 끄집어내면 물건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차츰 알게 된다.  
까꿍놀이, 숨바꼭질 등

 

 

 

전조작기: 2~7세

전개념적 사고기 2~4세 유아.

어떤 대상의 특징을 개념적으로 말하지 못한다.  (개념: 보편적인 지식)

예를 들어 '고양이'에 대한 4세 이전의 유아는 고양이가 밥을 먹는 모습을(심상) 머릿속에 떠올림으로써 고양이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심상없이 추상적인 언어(불명확하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언어)로 고양이를 생각하는것은 어렵다. 
직관적 사고기 4~7세 유아. 

직관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보거나 들은 것을 근거하여 쉽고 빠르게 생각한다. 즉 대상을 두루 생각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므로 비합리적일때가 많다. 

 

비가역성 정의  반대되는 행동이나 거꾸로 생각할 능력이 없다.
사례 1. " 움직이지 마 !" 라고 했을때 유아는 반대되는 행동을 생각하지 못한다. ->"가만히 있어"라고 긍정적인 언어로 말한다.

(성인에게도 마찬가지인것 같다) "완벽주의를 버리세요"-> "성인: 어떻게요...????" ->  "느리지만 완벽하게 하려고 하기 보다는 완성도가 떨어지더라도 빠르게 하려고 노력하세요. "

2. 혼자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마술적 사고 정의 생각이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당장 스트레스를 피하는 효과를 줄 수는 있어도 나중에는 낭패를 볼 수 있는 비논리적 사고다.
사례 "아동이 어떤 사람을 보며 그사람이 죽기를 원하고 있다."  "그 후 그사람이 죽게 되었는데 아동은 자신의 생각 때문에 그가 죽었다고 생각한다." 

"혜인이는 친구 혜은이가 너무나도 싫다. 그래서 혜은이를 원망하고 있다. 내가 혜은이를 증오하니까 혜은이는 고통스러운 일을 당하고 불행하게 될거라고 믿는다."

(옛날 성인들도 마찬가지 인것같다)" 천재지변은 누군가의 원한에 있다고 생각해 주술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보존개념 결여 정의  하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중심화 경향 때문에 보존개념이 획득되지 않는다고 한다.
 전체에서 빼거나 더하지 않아도 길이, 모양, 크기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사례 컵의 모양이 달라져도 양이 같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단지 높이에만 관심을 둔다. 양이 같다는 것을 증명해서 보여줘도 믿지 못하고 높이가 높은것이 양이 더 많다고 말한다.

자기중심적 사고 정의  하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중심화 경향 때문에 자기자신의 입장만 생각할 수 있고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사례 "친구를 때리면 친구가 아야하니까 친구를 때리는것은 나쁘단다" 라고 말했더니 혜정이는 이해하지 못하고 다음에도 친구를 때렸다. 하지만 " 친구를 때리면 안돼" 라고 말해주었더니 다음번에는 친구를 때리지 않았다. 
중심화 정의 대상의 한가지 특성에만 집중하고 다른 특성은 무시하는 것. 
사례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지시를 내리면 6살 지영이는 어려워하며 어느 한가지도 수행하지 못했다. 

지영이는 콩밥에 들어간 콩이 싫다고 콩이 아닌 밥마저도 먹기 싫어했다. 
물활론적 사고 정의 (4~6세경) 무생물을 포함해서 모든 것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례 길에서 돌맹이에 걸려서 넘어진 3살 혜은이 
"아이씨 (이 돌맹이가 날 넘어뜨렸어 혼내줘야겠어) 에잇!"

"우와 뽀로로다! "

.
변환추리
(변환: 종 잡을 수 없이 빠른 변화)

전환적 추론

비약적 추리
정의  한 현상을 다른 현상과 연결시킨다.

 서로 관련이 전혀 없는 두 사건이 근접해서 발생했을 때 두 사건이 서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전환적 추론을 하게 된다. 
사례  엄마에게 거짓말을 했는데, 그 날 엄마가 감기에 걸렸다면 "내가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엄마가 아픈 거야"

"전에 버섯이 들어간 음식이 맛이 없었는데, 이 음식도 버섯이 들어갔으니까 맛이 없을것 같아서 안 먹을래요" 

(뚱뚱해서 배가 많이 나온 여자를 보고)"배가 많이 나오면 임신이니까 저분도 임신하신 거네요"    

피아제의 딸 "(낮잠을 자고 일어나면 오후구나) 나는 아직 낮잠을 자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지금은 오후가 아니에요"
상징적 사고 정의 어떤 사물에 특별한 상징을 넣어서 여기고 다루는 것. 
사례 6살 혜연이는 이불과 베개를 이용해 자기만의 비밀 아지트를 만들어 그곳을 성이라고 부르며 놀았다. 

모래로 밥을 짓고 돌멩이와 나뭇잎으로 소꿉놀이를 했다.
전체적 조직화 정의 전체 중의 일부분이 변화되면 전체가 변했다고 착각한다.
사례 침대의 위치가 바뀌었기때문에 아동은 내방이 아닌것 같다며 방에서 잠자기를 싫어한다 

 

 

 

 

구체적 조작기: 7~11세

 

조작적 사고  직감적인 사고만 하다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하지만 가설적인 언어나 문제 (예, 원소, 이식물은 비료가 있어야 꽃을 피울것이다.) 추상적인 언어( 예, 은유와 비유, 풍자, 패러디 )를 다루는 데에는 미숙하다. 

구체적인 언어는 다룰 수 있다.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사물을 다루는 조작적인 사고가 가능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사물을 조작적으로 다룰수는 없다. (보존개념에 나오는 그림을 생각하기)

 

가역적 사고  정의  되돌아 볼 수 있다. 거꾸로 생각할 수 있다. 
예시 - 왔던 길을 따라서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 3+4= 7이면 7-4=3이다.
- "말하지 마" 라고 말하면 '조용히 있는다.'
- 장난감을 분해하고 조립할 수 있다. 
보존 개념 정의 물질의 높이가 변하여도 물질의 양은 변하지 않고 동일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예시 연역적 탐구를 할 수 있다. 
연역적 탐구란? 가설 -> 검증 -> 결론

구체적 조작기에는 (7~11세) 구체적인 사물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고학년이 되면 형식적 조작기(11세~)에 접어드는데 구체적인 사물이 없어도 생각할수 있다. 

보존개념

탈중심화 정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서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행동의 의도를 생각할 수 있게된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된다.

-한 측면만 보다가 여러 시각으로 생각할 수 있게된다. 
예시 - 친구의 기분이 상할까봐 거절하지 못한다.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한다. 다른사람에게 착한아이로 보이려고 행동한다. 
분류화 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서 분류할 수 있다. 
사례 -스티커 수집하기, 동전 수집하기, 니편 내편 가르기
서열화 정의 순서대로 나열한다.
사례 "난 1등 넌 2등. 나는 너보다 공부를 잘해"

 

 

 

 

형식적 조작기: 12~15세

언어 발달 비유( 영희: 먹을때 말 시키지마, 철수: 꿀꿀이 같으니라고), 은유(예, 내 마음은 호수요)와 풍자(양반의 부정적인 모습을 확대하고 우스꽝스럽게 표현함), 패러디(특정 작품을 흉내내어 웃기게 함)의 이중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추상적 사고 구체적인 사물을 다루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가질 수 있다.
연역적 사고
(연역: 넓게 풀어내다.)
가설적 사고
개념 가설 -> 검증 -> 결론
예시 이 식물이 꽃을 피우려면 비료가 필요하다. (가설)
비료를 주는 꽃, 비료를 안주는 꽃 2가지방법으로 키운다 (실험)
비료를 준 꽃에서 꽃을 피웠다. 그러므로 이식물이 꽃을 피우려면 비료가 필요하다(결론)
논리적 체계적 사고 개념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논리적 체계적 사고
예시 a가 b보다 크고, b가 c보다 크다면  그중에서 어떤것이 가장 클까? a
이상주의적 사고  개념 현실적인 제한을 뛰어넘으려고 하고 이상주의적으로 생각한다. 
예시 엄마에게 반항한다. 
선생님에게 반항한다.
반응형